본문 바로가기
반려견연구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이란?, 강아지 역재채에 대해서 알아보자

by 목련겨울 2020. 12. 7.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반려동물을 위해 공부하는 겨울 목련입니다.

반려견이 화식을 맛있게 먹은 뒤 저에게 왔는데 갑자기 식사를 해서 그런것인지 재채기 비슷한 것을 하는데 특이한 소리를 내길래 놀라서 바로 안고 안아주니까 금방 진정 됐습니다.

 

소리는 특히 숨을 못쉬는 것처럼 갑자기 커헉커헉 소리를 내면서 공기를 들이마시는데 내뱉지는 않고 과호흡이 온 것처럼 보였습니다.

 

위 동영상 처럼 앞으로 고개를 쭉 빼고 기침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가까운 수의사 선생님께서 물어보니 리버스 스니징 ( Reverse Sneezing)이라고 해주더라구요.

 

강아지 리버스 스니징이란? 

‘ 역재채기 ’ 또는 ‘ 거꾸로 하는 재채기 ’ 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에 의한 것이 아니라 입천장과 목구멍이 자극 됐을 때 발생하는 경련으로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다른 말로 발작성 호흡이라고 말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거의 소리와 비슷하게 “ 꺽꺽 ‘ 대는 소리를 내기도 하며 호흡곤란이 온 것처럼 보입니다.

 

리버스 스니빙이 일어나는 원인

1. 먼지나 꽃가루 등에 의한 알레르기 반응

'

2. 갑작스러운 스트레스나 흥분 상태

 

3. 물이나 밥을 허겁지겁 급하게 섭취한 경우

 

4. 시츄, 불독, 보스턴테리어 등의 단두종 유전적인 원인

 

5. 폐렴, 비강 통로 좁아짐 또는 폐쇄, 비강의 종양 및 치과 질환이 있는 경우

 

6. 목줄이나 하네스로 인한 목 부위 압박으로 인한 산송의 경우

 

리버스 스니징이 일어나는 이유는 정말 다양합니다. 가을이나 봄처럼 꽃가루나 황사 등으로 인해 알레르기가 일어나면 사람의 비염과 같이 재채기가 일어나고 코 맹맹이 소리가 나는 것처럼 강아지에게도 일어납니다. 또 쉽게 흥분하는 성격이라면 보호자가 외출을 끝내고 왔을 때 반가워 숨을 급격하게 들이키면 일어나기도 합니다. 특히 시츄, 보스턴 테리어, 불독 등의 단두종 같이 비강부위가 눌려있는 종에게 일어나기 쉽습니다. 다른 이유로는 폐렴이나 비강 통로에 종양으로 인해 좁아진 통로때문에 숨을 쉬기 어려워져서 일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목 줄에서 하네스로 변경 하시는 이유도 목에 부상이 있게 되면 기도나 비강이 목줄에 졸려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리버스 스니징 증상

1. 시끄럽고 힘차게 콧소리가 남

2. 숨이 막힌 것처럼 ‘ 커헉 커헉 ’ 소리를 내면서 입을 벌림

 

3. 발꿈치를 바깥쪽으로 돌린채 목을 쭈욱 앞으로 내미는 모습을 임

 

4. 눈에 충혈이 일어남

 

5. 짧게는 10초에서 길게는 2분정도 짧게 일어남

 

리버스 스니징이 일어났을때의 대처 방법

강아지가 이러한 증상을 갑작스럽게 보인다면 당황하시지 마시고 반려견 또한 놀라기 때문에 큰 소리를 내거나 놀라서 허둥지둥 거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은 보호자분이 침착하게 반려견의 콧구멍을 1초~3초 가량 양손으로 잠깐 막았다가 떼어내어 입으로 숨을 쉴수 있도록 유도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반려견이 숨을 쉬기 위해 입을 벌리게 됩니다. 입으로 쉬게 되면 커헉커헉 거리는 증상을 멎게 되며 조금더 편하게 안아주신 뒤 등을 천천히 두드려 주시거나 마사지를 해주시면 진정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양손 바닥을 반려견의 가슴팍 부분을 눌러주어 코로 숨이 쉬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보호자가 마사지도 해주시고 등도 두드려주고 위와 같은 대처를 진행 했는데도 기침을 더 오래, 자주 일어난 다면 기관지 협착을 의심해 볼 수 있기 때문에 병원에 내원하여 검진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리버스 스니징은 기관지 협착에 의한 기침 소리와 매우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이상 리버스 스니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우리 반려견들과 행복하게 오래 보내기 위해 섬세하게 관찰이 다시한번 필요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오늘도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