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개관련

강아지 눈물 자국 생성 원인과 해결방법

by 목련겨울 2020. 11. 10.
728x90
728x90

안녕하세요. 반려동물과의 행복한 삶을 위해 공부하는 겨울 목련입니다.

반려견의 얼굴을 보다보면 눈 근처에 빨간색 또는 갈색 눈곱이나 자국을 볼 수 있습니다. 소위, 눈물자국이라고 하는 이 자국은 특히 소형견에게 많이 생깁니다.

소형견 중에서 말티즈는 유전적으로 눈물관이 막히는 현상으로 눈물샘이 넘치는 경우가 많아 눈곱이 자주 생기고 좋지 않은 눈물 자국이 생깁니다.

오늘은 강아지의 눈 건강을 위한 정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거 형태가 아파트 형태로 변화함에 따라 소형견을 선호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강아지 머리 크기를 작게 만들기 위해 인위적으로 교배를 하여 무리하게 소형화를 시키다 보니 두상이 단두종으로 축소되는 현상이 발생 하였습니다.

 

덩치가 큰 강아지들은 누물 자국이 없는 편이나 얼굴이 작거나 넓적하게 개량된 종같은 경우 안구와 두상의 각도가 맞지 않아 눈물 자국과 같은 증상이 생기기 쉬워 졌습니다.

 

평소에는 눈물 자국이 없지만 가끔 생기는 경우에는 일시적인 피부병, 알레르기로 인한

현상 일 수 있기 때문에 원인을 제거하면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으나 선천적인 두상으로 인해 생길 수 있습니다.

눈물 자국이 생기는 원인

1) 선천적으로 반려견이 눈물이 많아 눈물 자국이 생기는 경우

2) 미용을 해주지 않아 눈 주변의 털, 속눈썹이 눈을 자극하는 경우

3) 두상이 작아 누관이 좁아 코로 배출되어야하는 물이 눈으로 배출 되는 경우

4) 위생적인 문제나 음식 알레르기로 인한 눈물

 

눈물 성분은 포르피린 (porphyrin)이라는 물질에 의해 생성 됩니다.

 

이 성분에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으며 적혈구가 분해될 때 생성됩니다.

사람은 포르피린을 주로 담즙과 장을 통해 배출 하지만, 강아지 경우 눈물 및 타액, 소변을 통해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눈물이나 타액에 포함된 포르피린은 털 위해 착색 되면서 붉은 빛을 띄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포르피린 성분은 햇빛을 받게 되면 더 진해지고 어두워집니다. 햇빛을 받는 것을 조심해야합니다.

 

모든 강아지에게는 포르피린이 생성이 되나 흰색이나 아이보리 등 밝은 털을 가진 아이일수록 더욱 눈에 잘 보입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식염수나 세정제를 이용하여 견주 분이 닦아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강아지 눈물 자국이 갈색이라면?

1) 갈색 얼굴은 털 관리 부족으로 인한 감염

2) 강아지의 눈 밑의 눈물로 인해 만성적으로 축축해져 효모 혹은 곰팡이로 인한 감염

3) 질병적인 이유에 치주염이 심할 경우, 잇몸의 세균이 다른 곳으로 퍼지면서 눈물을 야기하는 경우

4) 사료로 인한 알레르기

시중에 나와 있는 세정제는 티로신이 들어있어 포르피린을 줄이는 역할을 하며 붉은색 눈물 자국을 없애는 데에는 효과적입니다만

감염에 의한 갈색 눈물 자국에는 효과가 없습니다

갈색 자국이시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진단을 받아 안전하게 처방 받는 것이 좋습니다. 

예방 및 관리 방법

1)  식염수를 솜에 뭍혀 닦아주기

식염수에는 소량의 붕산이 첨가 되어있습니다. 붉은 눈물 자국일 경우 솜에 뭍혀 닦아주면 털에 착색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얼굴 부위의 털을 잘 다듬어주고, 하루에 2번에서 3번정도 식염수로 눈물을 닦아줍니다.

눈물 자국이 생기는 반려견을 기르는 분들은 세정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색된 털을 깨끗하게 만드는 것보다

 

생관리를 위한다고 생각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착색 된 털은 복구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잘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비타민 C가 첨가된 용액 또는 세정제 활용하기

비타민 C의 시트르산은 포르피린의 철 화합물을 산화시켜 얼룩을 지워줍니다. 

 

3) 생수 급여하기

수돗물에는 철분,염소 부로등의 불순물이 포함되어있어 강아지 체질에 따라 예민하게 반응 하여 붉은 눈물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4) 항생제 중 티로신이 포함되어있지 않은 보조제 고려하기

 

5) 누관 마사지 해주기

눈꼽이 자주 끼는 곳을 시작해서 코 방향으로 부드럽게 눌러주눈 누관 마사지를 해주면 코로 흘러가는 눈물양이 많아지기 때문에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6) 누관 개통 수술

 

시중에 눈물 사료라고 하여 면역력도 높이고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하는 제품으로 홍보하고 있는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는 붉는 눈물자국에는 효과가 있을 수 있으나 선천적인 문제로 구조적인 문제로 인해 눈물 자국이 생기는 경우는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우니

사용하실때 고려하시는것이 좋겠습니다.

 

오늘도 모든분들과 행복한 하루 보내시길 바라면서

감사합니다.

728x90
728x90

댓글